속보 = 까르푸 청주점이 교통대란 등에 대한 도의적 책임은커녕 현행법상의 맹점을 교묘히 이용, 시민단체들의 항의 집회를 사전 차단하는 등 반시민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로써 까르푸는 상도의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공공성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배불리기를 위한 장삿속에만 몰두, ‘비윤리적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

청주경실련과 환경련, 청주시 재래시장협의회 등 청주지역 9개 시민사회단체는 당초 지난 30일 까르푸 영업중단과 교통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집회를 까르푸 주변 인도에서 가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까르푸 청주점이 이미 관할 경찰서에 지난 10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무려 3개월 동안 ‘환경정화운동 및 매출증진을 위한 홍보캠페인’ 등의 사유로 까르푸 청주점 인근 인도에서의 집회신고를 마쳤다. 까르푸측이 자신들이 입점 할 경우 여론 악화로 인한 시민사회단체 및 시민들의 집회와 시위를 통한 항의를 미리 예측, 현행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상 동일장소에서 중복집회를 허용할 수 없다는 맹점을 교묘히 이용해 집회를 사전차단하기 위한 고도의 영업전술을 구사한 셈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단체들은 “까르푸가 ‘위장집회’를 통해 시민들의 항의 집회를 사전 차단할 정도의 비윤리적 기업”이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