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인 까르푸의 청주도심지 진출 부작용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청주 지역사회의 이해당사자들이 분열과 갈등 양상을 보이는 등 걷잡을 수 없는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까르푸 청주점 입점과정의 의혹과 입점이후 영업행태를 바라보고 있는 지역사회 각계의 시각이 계층별·개인별로 확연하게 큰 차이를 드러내고 있는데서 노출되고 있으며 이같은 양극화 현상이 오랫동안 후유증으로 남을 우려를 낳고 있다.
청주경실련과 청주시재래시장협의회 등 까르푸 청주점 운영 즉각중단과 교통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30일 청주시 서문동 까르푸 앞 도로에서 300여명이 ‘충청북도와 까르푸의 즉각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집단 시위를 벌였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까르푸 영업중단과 교통문제 해결 및 공개사과, 충북도의 책임자 징계, 교통영향평가법 개정 등 요구사항을 촉구하며 시민홍보활동을 벌였고 충북도청 정문까지 가두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는 까르푸 청주점이 매장 주변에 대해 지난 10월부터 12월말까지 장기 집회신고를 사전 접수하는 치밀함과 경찰 300여명의 차단 등 조직적인 방어로 큰 마찰없이 진행됐다.
다만 교통난 해소와 생존권 사수 등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대처해야 할 현안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민단체와 재래시장 상인들이 나서서 항의집회를 열기에는 준비부족과 대응논리 미흡, 이해당사자의 외면 등 이유로 매우 역부족인 아쉬움을 남겼다.
그러나 이날 시민사회단체의 까르푸앞 항의집회는 교통난 가중에 따른 시민들의 피해와 지역상권 붕괴 등 현실적인 문제를 부각시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행정당국과 까르푸, 일부 시민들이 무관심과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갈등의 골이 심화될 조짐으로 나타나고 있다.
까르푸 입점으로 야기된 교통난 때문에 교통경찰이 수시 투입되는 등 인력낭비로 치안수요가 줄어 든 경찰은 항의집회가 별다른 충돌없이 마무리되길 바라는 눈치였고 까르푸 청주점 직원들은 집회상황을 수시 점검할 뿐 매장 밖의 소란에는 아랑곳없이 영업에 몰두했다.
또 집회 상황에서도 까르푸는 크리스마스 행사준비에 분주했고 방문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일부 시민들은 노골적으로 집회행위를 비난하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원종 충북도지사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도청으로 향한 시민사회단체는 육중한 철문과 경찰이 가로막는 현실에 강한 분노를 나타냈으나 책임있는 도 관계자는 보이지 않았다.

한 시민은 “까르푸가 도심지에 편법으로 입점한 과정에 행정당국의 잘못이 있고 교통난과 상권 붕괴 등 갖가지 폐해가 나타나고 있는데도 모두가 방관자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또 누군가 나서서 책임지겠다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행정 감시자의 역할에 불과한 시민사회단체가 지역사회를 걱정하는 충정에서 벌이는 행동을 뒷북친다는 식으로 폄훼하는 일각의 목소리도 지역정서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