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소강국면을 맞고있는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사 재선정 파문과 관련해 다시 고삐를 죄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지난달 23일 발표된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재용역과 관련해 당초 건설교통부는 26일 재용역사인 교통개발연구원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지만 충북의 워낙 강한 반발에 부딪혀 아직까지 용역계약을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사실상 용역계약만 유보되고 있을 뿐 정부는 이렇다 할 답변을 회피하고 있어 어느 순간에 계약이 체결될지 모르는 상황은 지속되고있다.

중요한 것은 호남고속철도 문제와 관련해 정부의 방침에 전혀 변화가 없다는 점으로 충북도와 도의회, 시군의회, 지역 국회의원, 오송유치추진위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그나마 이 정도의 현상유지만이라도 하고 있다고 스스로 위로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내주중 열릴 예정된 국무총리 주재 충북대표·건교부 관계관 회의에서 뚜렷한 해답이 나올 가능성도 현재로선 그리 많아 보이지는 않는다.

일부의 지적이 있듯 자민련 총리에 충남 출신 자민련 장관이 어떤 결과를 내놓게 될지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 않느냐는 얘기다.

소강국면을 맞았다고 충북이 손을 놓고 방관해서는 안된다는 주변의 지적이 그래서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도지사가 ‘관철이 안될 경우 자민련 탈당도 불사하겠다’는 배수진도 쳤고 도내 국회의원을 비롯해 총 95명의 국회의원들이 ‘호남고속철도 용역사 선정 철회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해 놓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 정도의 제스처(?)로는 정부방침에 변화를 주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대세다.

오송유치추진위는 당초 지난달 말 이와관련한 도민 궐기대회를 예정하다 정부의 자세변화를 봐가며 대응하자고 현재까지 유보중인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민의 결집된 한 목소리만이 정부방침에 변화를 줄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에 이견은 없다.

X축 개발로 인한 국토의 효율적 활용, 건설비 절감, 이용인구의 상대적 우위, 문화재 훼손 축소등 호남고속철도 기점역으로서의 오송역이 천안에 비해 훌륭한 비교우위논리를 갖고 있는 만큼 도민의 주장이 지역이기주의로 매도될 가능성도 적다.

용역사 재선정 과정의 실수를 만회하기위해서라도 충북차원의 한 목소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