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곳에 연면적63만8천여㎡ …업체부도 원인 최다


부도나 자금사정 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도내 공동주택 단지가 26개소에 7천755세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에 따르면 8월말현재 도내에서 공사가 중단된 공동주택건설사업장은 분양 7개소, 임대 19개소 등 26개로 나타난 가운데 연면적이 63만8천809㎡에 77동으로 모두 7천755세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공사가 중단된 사유별로는 시공업체 부도가 18개로 많았고 나머지 8개는 자금사정 등으로 공사가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청원군이 7개 임대아파트가 모두 부도로 공사가 중단됐고 진천군도 7개 임대아파트가 부도와 자금사정을 이유로 공사가 중단됐다.
또 충주시와 증평출장소, 보은군이 각각 3개씩 공동주택 건설이 중단된 상태며 영동군과 음성, 단양지역도 각각 1개씩 공동주택 건설이 중단됐다.

세대수는 최소 42세대에서 최고 978세대까지 천차만별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공동주택은 지난 97년부터 공사가 중단돼 지난해까지 공사가 중단된 이후 방치돼 있는 실정으로 재건축이 이뤄지기까지 상당기간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우려된다.

또 장기 방치에 따른 안전문제가 심각한 상황으로 재건축이 된다해도 임대나 분양에 차질이 예상돼 결국 정상적인 사업추진 자체가 의심스러운 상황이다.

특히 공사가 중단된 임대아파트의 경우 금융기관과의 소유권 문제가 얽혀 있는데다 행정기관이 임의대로 공사중지 명령 및 처분을 내릴 수 없어 지역사회의 골치로 부각되고 있다.

주택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IMF이후 지역에서 임대아파트 건설사업이 엄청난 타격을 받은 이후 여전히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는 정부의 주택보급 정책의 실패로 보는 시각이 많아 두고두고 지역사회의 골칫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