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부터 500만원 이상 대출정보가 금융기관에 제공됨에 따라 소액다중 채무자들이 대거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30일 이 지역 금융계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은행·카드·상호저축은행으로부터 빌린 금액이 5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각 금융기관에 정보가 공유된다.

지금까지는 금융기관간 1천만원 이상 대출정보만 공유됐지만 오는 9월부터는 현금서비스 사용액을 포함, 500만원 이상으로 낮아지는 데다 내년부터는 모든 대출정보가 노출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제도가 변경되면 500만원~1천만원 카드 현금서비스나 은행 대출로 돌려 막기를 하던 다중채무자들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중채무자들은 대출한도가 줄어들면 돌려 막기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져 연체를 하게 되고 결국 신용불량자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금융기관들이 최근 가계대출 부실화에 대비하기 위해 신용도에 비해 대출이 많은 고객들에게는 한도를 축소하는 등 강화된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흥은행 충북본부 관계자는 “하반기 경제상황이 불투명한데다 신용대란으로 서민들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면 개인파산자가 급증하고 금융자산이 부실해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채무자들은 500만원 이상 대출금은 여러 기관으로 분산시켜 당장 정보노출을 피하는 대신 이 기간 최대한 대출금을 상환해 신용을 관리해 두는 한편 마이너스 대출금은 5백만원 미만으로 낮추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