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이 사생활을 침해와 함께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고 교육행정전산화 시스템의 잦은 변경으로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도교육청이 32억원을 투자해 실시하고 전국 시·도교육청이 730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은 교육부·시도교육청·지역교육청·학교를 잇는 정신통신망으로 ‘국민의 알권리’를 온라인으로 서비스해주는 첨단 전산망이다.

교육계에서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이 학생의 신상 정보를 입력시 학생의 생활기록부상에 기재된 주민등록번호와 휴대폰번호 이메일뿐 아니라 부모의 주민등록번호 직업 학력까지 전산화해 개인정보 유출이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또한 정보화를 위해서는 학교에서 행하는 모든 교육 활동이 표준화, 계량화, 객관화 돼야하기 때문에 결국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틀에 박힌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을 규격화 할 우려가 있다.

이와 함께 지난 99년 전국적으로 1천400억원을 들여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도입한지 불과 3년도 안돼 시스템을 변경하는 등 잦은 정책변경으로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교육현장에서 시스템 전환에 따른 각종 연수 실시, 기존 자료 변환 처리 및 재입력 작업으로 인한 잡무 증가 등의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