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내정자가 ‘세종시 수정 추진’ 발언에 이어 ‘세종시 행정 비효율 문제’가 있다고 밝히면서 충청권이 들끓고 있다. 정 내정자는 지난 18일 국회 인사특별특위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를 통해 “총리로 임명된다면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가와 충청권 모두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다”며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그의 답변서는 또다시 성난 충청권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와 국회의원들까지 정 총리 내정자의 자진사퇴와 국회 인준 거부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반발이 거세졌다. 이 단체는 “정 내정자의 시대착오적인 망발은 정부 정책의 책임성을 높이고 국론 분열을 최대한 막아야 할 총리의 직분을 망각한 것이자 세종시 원안 추진을 염원하는 충청권 주민들과, 국가 균형 발전을 기대하는 다수 국민들의 여망을 외면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문제는 정 총리가 인준에 앞서 과학·계량적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왜 이런 발언을 계속 쏟아 내느냐다. 정 내정자는 오히려 “세종시 문제를 맡겨달라”고만 하니 답답하다 못해 분통이 터질 노릇이다. 그러니 현 정권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최근 정 내정자 발언 등과 청와대와 정부의 세종시 관련 움직임을 연관 짓지 않을 수 없다. 즉, 세종시 이전 부처를 대폭 축소하고 ‘경제특구+과학비즈니스벨트’로 추진하는 안 때문이다. 정부가 발표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이완구 지사의 말처럼 세종시는 국가의 명운이 걸린 문제다. 학교나 기업을 유치하는 기능적 접근으로는 이 문제를 풀 수가 없다. 청와대는 더 이상 세종시 문제로 인한 국론 분열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이젠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 세종시에 대한 입장을 밝힐 차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