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환경운동연합과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 주공5단지 아파트 주민들이 ‘분평 주공5단지’를 쓰레기 없는 아파트 만들기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청주환경련과 분평주공5단지 1천300여세대 아파트 주민들은 지난달 29일 오전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쓰레기 없는 아파트 만들기 시범사업 협약식’을 갖고 쓰레기 감량 실천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앞으로 분평주공5단지 주민들은 △1회용 비닐 봉투 사용 안 하기 △1회용 비닐 봉투 분리배출 수거함 설치 △주민 재활용 나눔 축제 개최 △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 우수가정을 선정해 사례발표회 개최 △음식물 집단 퇴비장, 텃밭 가꾸기 조성 사업 등을 연차적으로 전개, 쓰레기 감량운동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청주환경련은 분평주공5단지의 이 같은 시범 사업이 성공을 거둘 경우 시설 공급 위주의 청주시 정책에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범 시민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박창재 청주환경련사무국장은 “주민들의 작은 실천이 이어진다면 분평주공5단지 쓰레기 감량 운동이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시설 설치만으로 쓰레기 처리문제를 해결하려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원천적 감량화 정책으로 선회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