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재용역 파문과 관련해 지역국회의원, 충북도, 도의회, 오송유치추진위의 활동과 함께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또 지역의 발전을 위해 전도민의 결집된 목소리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재용역 파문과 관련해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도지사, 도의장, 오송유치추진위는 나름대로의 하나된 목소리를 갖고 이에 적극대응해 이한동총리로부터 ‘직접 조정에 나서겠다’는 등의 미약하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있는 상황이다.

지역국회의원들은 최대의 지역현안인 호남고속철도 문제에 대해 초당적인 대처를 위해 공동서명과 함께 대전·강원·경북 북부 지역의원들과의 연대를 모색해 ‘교통개발연구원 계약철회 촉구결의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오송유치추진위(위원장 이상록) 역시 건교부와 국회를 방문해 지역의 격앙된 민심을 전하는 한편 조만간 시민총궐기 대회 개최를 예정하는 등 초강수를 준비중인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등에 대해 ‘왜 호남고속철도 재용역 문제에 대해 손을 놓고 있었냐’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이상록 오송유치위원장은 이에대해 “비록 용역사 재선정에 대한 대처가 미흡해다는 일부 여론도 무시할수는 없지만 지금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질때가 아니라 전도민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할 상황”이라면서 “지난 99년 겨울 호남고속철도 문제를 백지화시킬때의 상황을 거울삼아 정부에 대해 도민이 한 목소리를 낼때에 비로소 정부도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방침변경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위원장은 “이러한 지역의 목소리가 지역이기주의로 비쳐질수도 있지만 국토의 X축 균형개발, 건설비 감소, 승객수요, 주변시설 이용, 문화재 훼손 감소등 확실한 비교우위 논리가 있는만큼 정부에서도 충북의 주장에 대해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