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본의 최근 잇따른 경기하락과 장기적인 국내경기침체로 인한 실업증가·물가상승 등의 악재로 올 국내 경제성장률이 크게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 영향으로 인해 올 충북경제에도 짙은 먹구름이 예상된다.

특히 도내 일각에선 올 4/4분기부터 지역경기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지만 일부 기초단체가 지방공공요금을 이미 인상하거나 올 하반기부터 인상할 계획이어서 지역경제 회복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와 관련, 한국은행 청주지점은 올 상반기 충북지역 경제가 수출부진과 소비·투자 위축 등으로 인해 제조업과 건설업, 도·소매업 등의 침체가 예상되나 반도체가격과 국제유가, 환율 등이 안정될 경우 하반기부터는 점차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금융시장도 경기부진으로 인한 수신금리 인하와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다소 경색된 상태지만 상반기중 기업과 금융계 구조조정이 원활히 진행될 경우, 하반기에는 금융경기도 다소 완화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기초단체가 소비자물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방공공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어 하반기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기와 엇물려 경기안정 기대심리를 어둡게 하고 있다.

21일 도에 따르면 지난 1월 제천시는 가정(12.5%)·업무(16.6%)·영업(14.2%)용 하수도요금을 평균 15% 인상시켰으며 청주시의 경우는 올 하반기에 상·하수도요금과 유원지(수영장) 입장료를 조례개정 뒤 인상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충북도는 최근 6년간 지속적으로 물가관리분야 우수도로 평가받는 등 소비자물가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올해도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가급적 소비자물가와 공공요금인상을 최대한 억제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