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현장 교통 통제원 미배치 등 주민안전 위협

   

충남 아산시가 하수관거 정비공사를 하면서 시민들의 안전을 외면해 비난을 받고 있다.

아산시는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민간자본을 투입해 시설을 건설하고 완공시점에 소유권을 정부로 이전하는 BTL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사규모는 총면적 698.61ha에 관거 연장 115.6km, 배수설비 5천862가구로 총 사업비 854억원(국비 70%, 시비 30%)이 투입된다.

온천동, 권곡동, 모종동, 실옥동, 용화동 등 5개 처리 분구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이 사업은 4개의 재무투자자와 8개 건설사 등 12개로 구성된 컨소시엄 ‘푸른아산지키미(주)’가 맡고 있으며 환경관리공단이 감독기관으로 선정됐다.

그러나 푸른아산지키미는 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이용이 잦은 휴일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인도와 차도 구분이 없이 공사를 벌여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시민 김모씨(33)는 “공사보다 중요한 게 시민들의 안전인데 공사가 진행될수록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워낙 대규모 공사라 어느 정도 불편이 있을 것이라고는 예상했지만 지금은 해도 너무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푸른아산지키미는 지난 21일 취재진이 권곡동 한올고등학교 인근 공사현장을 찾았을 때 약 50여m의 도로를 점유하고도 교통 통제원을 배치하지 않는 무성의를 보였다.

이 때문에 인근 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주민 이모씨(55)는 “굴삭기까지 동원된 공사인데도 (교통 통제원을 배치하지 않는 등) 주민들의 안전은 뒷전인 곳은 처음”이라며 “시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아산시 관계자는 “도로사정과 차량이동수 등을 고려해 교통 통제원을 배치했다”며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의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지난해 8월17일부터 오는 2011년 3월16일까지 진행되며 시는 이중 굴착 방지와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주요 시가지 대로변에 전주지중화 사업, 노후 수도관 개량사업, 도시가스관 매설사업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