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도내 대형현안에 대해 원론적인 해결방법만 내놓은 등 적극적으로 대처를 못하고 있다.

도가 오송분기점 유치를 비롯해 공업배치법개정안 저지, 산업단지분양율 제고 등에 대한 대처방안이 건의문 발송이나 다른 지역·사회단체와의 연대, 반대논리 전개 등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지역 특성에 맞는 개정안 등을 따로 마련, 지역국회의원을 통해 입법청원하는 등의 보다 적극적인 방향설정이 필요하다.

7년여를 끌어온 호남고속철도 오송역 분기점 유치의 경우 지난 94∼96년 당시만 해도 유치위원회가 구성돼 이를 중심으로 도민궐기대회가 잇따라 개최되는 등 도민의 유치열망이 높았다.

그러나 현재는 이마저 시들해 졌을 뿐만 아니라 정부의 ‘지역달래기용’이라는 의혹을 받고있는 역사설계 조기실시 등이 발표되면서 아예 도민의 뇌리에서 잊혀지는 듯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도는

민간단체인 유치위원회에 전적으로 기대는 인상을 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이미 분기점을 천안으로 정해 놓고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발표만 미루고 있을 뿐이라는 비관론마저 나오고 있다.

이 달말 국회통과를 앞두고 있는 공업배치법개정안은 수도권 공업지역 발전지향으로 짜여져 있어 원안 또는 일부 수정으로 통과되면 지역발전에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특히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송의료산업단지, 제천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하고 있으나 분양이 저조, 도가 타개책 개발에 묘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업배치법개정안의 국회통과여부는 지역경제활성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어 강력한 대책마련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도는 통과저지에 나서기로 하고 다른 시·도와의 연대를 통한 반대운동 전개, 반대건의문 발송,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한 반대논리전개 등의 긴급 대책을 마련했으나 기본적인 대응수준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