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공개토론회’ 제의
“총장 선출방식 다시 논의해야”

서원대가 부채해결 방식을 놓고 법인측과 교수회간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침묵하던 총학생회가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제의, 사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서원대 총학생회는 최근 사태와 관련 “학교 구성원들은 사실에 가까이 다가가지 못한 채 잘못된 정보에 과다 노출돼 있어 왜곡된 정보에 의한 행동을 할 수 있다”며 다음달 초 총학생회 주최로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 교수회, 교직원 등이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총학생회는 공개토론회 제의와 함께 최근 사태에 대한 세가지 입장을 발표했다.

총학생회는 ‘29억원으로 불리는 협약서 2조상의 ‘서원대와 관련된 채무’는 등록금 손실분에 포함돼 있는가?’란 부분이 가장 논란이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사를 벌였지만 협약서에 명시된 문구가 명확치 못하고 교육부 감사 결과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며 “이로 인해 이 문제를 결론 짓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에 “법적 문제 제기로 인한 해결이 가장 좋겠지만 현재 이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으로 학원 구성원의 화합에 금이 갔다”며 “대외적으로는 학교 이미지가 실추됐다”고 비판했다.

총학생회는 “총장 선출이 연말로 다가오면서 이미 일부 언론에서는 학내 문제를 총장 선출 방식을 두고 법인과 교수회간의 주도권 싸움이라고 보는 견해를 보이고 있어 이를 좌시할 수 없다”며 “이사장이 재단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총장에 대한 인사권을 부여받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나 협약서, 특히 부채관련 부분에 있어서 결과적으로 협약 사항 이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연말까지 협약 사항 이행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서원대 총장은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선출돼야 하고 선출 방식은 지금부터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학생회는 이어 “서원학원이 교육부의 회계검토 이후 교육부에 제출한 ‘학원 정상화 추진 방안(2007년 1월29일 기준)’에 의하면 미상환 개인부채는 13건이 남아있다”며 “이 중 일부 채권자들은 부채를 위임받은 자들로 채권관련 브로커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서원학원의 위상에 훼손을 가져오는 이들의 어떠한 노력에 대해서 용납하지 않겠다”며 “해결책의 일환으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학내현안에 대해 입장표명이 없던 총학생회가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의함에 따라 서원학원 사태가 새로운 국면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