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단체 “고려대, 시스템·기준 없어”

충북지역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도 복지여성국장 임명철회 공동대책위원회’는 김양희 복지여성국장의 박사학위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 학위논문을 심사한 고려대학교 대신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논문 검증을 의뢰할 것을 21일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날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논문 표절문제와 관련해 고려대를 방문하고 책임자들을 만나 협의하면서 충북도가 고려대의 통보에 따라 복지여성국장의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것이 얼마나 허위와 기만에 불과한 일인가 하는 것을 다시 한 번 구체적으로 목격하고 확인했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고려대는 논문 진실성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기준을 갖고 있지 못하다”며 “충북도에 적절한 의견을 회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해 고심하고 있음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또 “정우택 지사가 최근 종교계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려대의 판단을 통보받아 그 결과에 따라 복지여성국장의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무마용 변명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공대위는 이어 “충북도의 논문에 대한 의견 요청은 고려대의 제도상 허점을 이용해 여론을 호도하려 한 것에 불과하다”며 “시민사회단체도 그 결과에 승복해야 할 것이라는 단서를 붙인 것은 임명철회 요구를 제압하기 위한 구실로 삼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충북도가 진정 논문 표절여부에 대한 객관적 심사결과를 확인할 의지가 있다면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부정행위 신고센터에 논문 검토를 의뢰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며 “이런 검증 절차에 적극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 지사는 최근 종교계 인사 등을 면담한 자리에서 고려대가 김 국장의 논문표절 의혹을 인정할 경우 자진 사퇴를 권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