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장연골프장 건설 반대대책위
“투명성 확보 등 의혹제기 차단” 주장

골프장건설을 재추진하고 있는 괴산군이 군 유지 교환을 위한 토지감정평가작업을 앞두고 골프장 건설 반대주민들이 감정평가업체를 자신들이 선정하겠다고 나서 군의 대응이 주목된다.(본보 2월20일자 6면)

군은 지난 달 열린 괴산군의회 152회 임시회에서 군의회가 골프장건설 시행사인 G개발과 군 유지 맞 교환을 골자로 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에 대한 조건부 승인했다.

군의회는 부지교환을 승인하면서 군이 이미 2개 감정평가업체에 의뢰해 군 유지와 G개발의 사유지를 평가한 결과 두 업체의 평가금액이 대부분 비슷하게 산정되는 등 짜 맞춘 흔적이 있다면서 재감정을 군에 요구했다.

군은 재감정결과 두 기관의 평가금액에 큰 결격사유가 없는 한 계획대로 장연면 오가리 일대 군 유지 126만㎡(감정평가액 227억원)를 G개발이 소유한 괴산읍 서부리 등 사유지 48만㎡(감정평가금액 205억원)와 교환할 계획이다.

그러나 재감정 결과 재산가치가 4분의 3에 미치지 못할 경우 교환자체가 무산된다.

장연면 오가리 주민들은 이와 관련 “군과 G개발이 추진하는 감정평가를 신뢰할 수 없다”며 “우리가 직접 감정평가기관을 선정해야 투명성이 담보된다”며 군에 감정기관 선정을 요청할 방침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주민들을 배제한 채 군과 시행사가 감정평가업체를 선정해 재감정할 경우 평가결과에 대한 의혹이 또다시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책위로부터 감정평가업체 선정에 대한 공식 요청이 없어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며 “군과 G개발은 각 1개의 감정평가업체를 선정해 다음주 초 재감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편 특혜논란 등에 휩싸였던 군의 장연골프장 건설은 지난 2004년 7월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군정조정위원회의 부결처리, 민간업체의 민원제기, 사업중단선언, 재추진 등의 과정을 거쳐 지난달 군의회로부터 부지교환 승인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