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 “제2광역쓰레기매립장 협의 수용 불갚

청주시가 청주권 제2광역쓰레기매립장 조성과 관련, 청원군으로부터 협의 수용 불가 통보를 받자 충북도에 조정 신청을 내 결과가 주목된다.

100만평 규모의 첨단 신산업단지 조성 사업도 청원군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시에서 사업비를 부담하는 형태로 추진돼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09년 말이면 포화상태에 이를 청주권 광역쓰레기매립장을 대체할 제2매립지를 국비 120억원과 시비 280억원 등 모두 400억원을 들여 청주시와 청원군 지역 20만㎡(6만500평)에 매립용량 300만㎥ 규모로 건립키로 하고 청원군에 매립지 선정과 관련한 협의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청원군은 이미 청주권광역쓰레기매립장과 오창과학산업단지 매립장이 운영되고 있는 데다 오송생명과학단지에도 폐기물 처리 시설 부지를 매입하는 등 자체 처리 능력을 갖춰 청주시의 사업에 동참할 이유가 없다며 협의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남상우 청주시장이 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충북도에 조정 신청을 냈다고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남 시장은 이날 “청원군이 청주권 제2광역쓰레기매립장 조성 협의를 수용하지 않아 충북도에 조정 신청을 냈다”며 “도의 조정이 이뤄진 뒤 청원군수를 만나 제2쓰레기매립장 문제를 포함해 공조의 필요성이 있는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 시장은 100만평 규모의 첨단 신산업단지 조성과 관련, “청주시 지역의 자연녹지를 개발하면 몇백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도 조성할 수 있으나 도시의 허파 기능을 담당하는 녹지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부지는 청원군이 제공하고, 조성 사업비는 청주시가 부담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며 “앞으로 청원군수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하게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남 시장은 “일부에서는 제2쓰레기매립장이나 첨단 신산업단지 조성 등을 청주-청원 통합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그러나 통합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고 지역간 상생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시의 이번 조정 신청은 청주와 청원이 동일 생활권인데다 현재 사용중인 청주권광역쓰레기매립장을 청주와 청원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쓰레기매립시설 등을 광역화하려는 정부 방침에 따른 것으로 해석해 달라는 뜻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님비현상 등으로 혐오 시설 설치가 어려운 상황으로 지역의 공동 현안 사업 해결에 충북도가 적극 나서 달라는 의미가 담겨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청원군이 자체 처리시설을 갖추고 있고 매립장 조성지가 청원군 지역으로 결정될 경우 민원 발생이 우려된다며 협의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어 충북도의 조정이 양 자치단체간 원만한 협의를 이끌어 낼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충북도의 조정이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청주시는 청주지역만을 대상으로 공람 공고를 거쳐 매립지를 결정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많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