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부패방지네트워크 설문조사 80% 응답

   
 
  ▲ 청주부패방지네트워크 이혁규 집행위원장이 12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동범실에서 충북지역 투명성 시민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충북 사회 전반에 걸쳐 정치인과 법조인 등이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부패방지네트워크가 최근 도내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충북지역투명성에 대한 시민의식을 조사한 결과 대다수가 정치권과 법조계의 청렴도를 낮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단체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도민 80.4%가 정치권을 부패한 집단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정치권에 대한 도민들의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한 것으로 분석됐다.

법조계의 경우 도민들의 77%가 ‘부패하다’고 답변, 정치권과 함께 가장 부패한 집단으로 선정됐다. 또 이번 설문에 참여한 도민 절반 이상이 기업인(73%)과 공무원(63%)을 ‘부패하다’고 응답, 기입인과 공무원들의 이미지가 비교적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렴한 계층으로 분류되던 시민운동가의 경우 예상과 달리 도민 55.3%가 ‘부패하다’고 답변, 눈길을 끌었다.

일반시민은 38.3%가 ‘청렴하지 않다’고 답변해 이번 조사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도내 지방의회의 자치단체에 대한 견제여부에 대해 응답자 중 78.1%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답해 지방의회의 견제 기능에 대한 도민들의 부정적인 평가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방의원 겸직 및 영리행위 금지조례의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다’는 응답이 83%에 달했으며 자치단체의 내부 감사활동에 대해서는 응답자 중 77%가 ‘내부감사활동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밖에 응답자 중 15.4%가 ‘최근 1년 동안 부패행위를 경험했거나 목격했다’고 답해 아직까지 도내에서 부정부패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자치단체의 부정부패 척결 노력에 대해 48.6%가 ‘효과가 별로 없다’고 반응했다.

반면 상당수의 응답자가 한국 사회 전반적으로 부정부패가 심해졌지만 충북지역은 다소 개선됐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부패방지네트워크 관계자는 “투명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과거 관 위주로 이뤄져 성과를 거둘 수 없었다”며 “부정부패 척결은 민·관의 공동 노력이 있을 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전화설문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신뢰수준 95%에서 ±3.7%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