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9일 김대중 대통령이 총재직사퇴번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음에 따라 이날 저녁 긴급당무회의를 열어 전당대회 개최시기 등 정치일정 및 중요 당무를 처리할 비상기구 구성을 논의하는 등 당 정상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민주당은 비상기구가 구성되는 대로 총재권한 대행인 한광옥 대표가 사무총장 등 주요당직 인선을 협의, 내주초까지 과도집행부를 구성해 일상 당무를 집행하면서 비상기구를 통해 전당대회 일정과 방식에 대한 논의도 병행해나갈 방침이다.

그러나 이날 당무회의에서 비상기구 구성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비상기구 구성 방법과 인선기준 및 주체 등을 둘러싸고 당내 각 대선주자와 정파간 의견이 엇갈려 논란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동교동계와 중도개혁포럼측은 “당을 추스르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비상기구를 구성해야 한다”며 한 대표에게 구성을 위임할 것을 주장한 반면 쇄신파측은 “먼저 당내 의견을 수렴, 공정성을 확보한 뒤 비상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와 관련, 한화갑 상임고문은 “정치일정 등에 대한 논의는 당헌.당규에 따라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비상기구가 공정하게 구성·운영되지 않으면 당내 새로운 분란의 불씨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범동교동계의 한 의원은 “비상기구는 전당대회 준비기구인 만큼 각 계파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대선주자들이 참여해선 안된다”며 “중립적 인사들로 구성, 주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는 형태로 운영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기구 위원장엔 조세형 상임고문, 이해찬 김덕규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전용학 전 대변인은 “늦어도 내주초까지는 각 진영 모두가 수용할 수있는 방향으로 당체제가 정비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