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정부가 지침해 추진하고 있는 성과상여금제도가 불합리하다고 제천시가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욱이 성과상여금제 개선요구가 대상자들에 의해 주로 주도되는 현 실정에 비해 이번 개선요구는 자치단체가 이례적으로 공식 건의하고 나선 것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는 공직사회에 경쟁원리를 도입하고 근무실적이 우수한 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지급, 행정의 생산성과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성과상여금 지급을 지침했다.

정부는 하위 30%대해 C등급으로 구분하고 일절 미지급토록 규정했다. 그러나 시는 현행 지침이 규정하고 있는 지침대상은 근무실적 평가와 소속부서장의 평가점수를 반영해 결정토록 규정하고 있으나 모든 공무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지급지준 설정과 대상자선정이 아니라고 반발하고 성과상여금 지급 개선방안을 마련, 최근 도 시장·군수협의회에 공식 제출했다.
시는 개인별 평가에 의한 성과금지급은 직원간 위화감 조성은 물론 조직 결속력 손상, 원활한 대민행정 수행의 지장초래, 지방자치행정의 경쟁력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시는 개선 방안으로 올 성과금에 한해 자치단체장에게 일임, 별도의 자율적 기준을 정해 지급하고 오는 2002년부터 모든 공무원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평가기준과 성과금 지급비율을 완화 등을 건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