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기상지청, 부당해고 책임 회피하지 말라”

국립충주기상과학관 직원들, 복직 촉구

2023-01-11     최재훈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충북지역평등지부는 11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청주기상지청 앞에서 국립충주기상과학관 하청업체 해고자 원직 복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지난해 부당해고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국립충주기상과학관 직원들이 복직을 요구하며 원청인 청주기상지청을 규탄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충북지역 평등지부는 11일 청주기상지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기상지청은 더 이상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부당해고를 당한 노동자들을 원직 복직시켜달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청주기상지청은 지난해 12월31일 신규 용역업체가 일방적으로 해고 통보를 한 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용역업체에만 책임을 미루며 과학관이 인력 부족에 시달릴 수 있는 문제 등에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규 용역업체의 문제는 원청인 청주기상지청이 책임져야 할 책무가 있는데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충주기상과학관에서 교육과 안내 역할을 하던 근로자 5명은 지난달 22일 용역업체가 바뀐 지 10일 만에 돌연 문자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

이들은 원청인 청주기상지청이 해당 용역업체에게 시정을 요구하지 않는 등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