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1일 시·도 교육위원선거

오는 7월31일 실시될 지방교육자치선거를 앞두고 교육위원 선거구별로 평균 3∼4대 1의 경합이 예상되는 등 선거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대전에서는 오광록 전 교육감이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현직 교육위원과 교육위원 출마예정자들이 교육감 재선거로 선회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선거전이 전망된다.

7·31 교육위원 선거가 전국 동시로 치러지는 가운데 대전교육감 재선거도 현재로선 동시선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 전 교육감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문이 도착하면 내달 31일 교육위원 선거와 동시선거로 재선거를 치를 것인지 단독선거를 치를 것인지 여부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현재로선 선거비용 절감과 효율성 등을 고려해 동시선거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교육감 재선거와 교육위원 선거에 출마할 입후보자들은 7월20일 선거등록을 마친 뒤 선거 직전일인 30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방법은 소견발표회·토론회·공보발송 등 3가지로 크게 제한된다.

한편 대전교육감 재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인사로는 지난해 1월 교육감선거에 출마했던 현 대전교육위원회 김신호 위원과 이명주 위원·김언주 충남대교수·송희옥 만년중 교장·정건상 대전과학고 교장과 황용주 전민중 교장 등 6명이 거론되고 있다.

이외에 교육계 특성상 선거등록일이 돼서야 출마를 공식화하는 경우도 많아 이번 재선거도 지난해 1월 선거와 마찬가지로 후보자들이 난립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교육자치 선거가 학교운영위원들에게만 선거권이 부여되는 간접선거이고 선거운동이 크게 제한을 받기 때문에 사실상의 승부는 학년초 운영위원 선거에서 가름될 수 밖에 없다.

누가 자기 편을 학운위에 많이 ‘심어놓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구조란 점에서 지역 교육계에서는 벌써부터 현직 교육위원이면서 공주교대 교수인 김신호 위원과 이명주 위원간 치열한 2파전을 점치는 시각이 우세하다.

대전·충남지역 5개 선거구에서 모두 16명을 뽑는 교육위원 선거에서는 출마를 준비중인 입후보예정자만 56명으로 평균 3.5대 1의 경쟁률이 예상된다.

대전의 경우 4명을 뽑는 1선거구(동·중·대덕구)는 13명, 3명을 선출하는 2선거구(서·유성구)는 11명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충남에서는 1선거구(천안·아산·연기)의 경우, 3명 선출에 14명이 출마할 예정이어서 가장 높은 3.5대 1의 경쟁률이 점쳐지고 있으며 2선거구(서산·태안·당진·홍성·예산·청양)는 3명 선출에 8명, 3선거구(공주·보령·논산·서천·부여·금산)도 역시 3명 선출에 10명이 출마를 준비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