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19% 참여 예상…임금 체계 개편 등 요구
급식·돌봄 ‘비상’…충북도교육청 공백 최소화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매년 되풀이되는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 파업으로 학교급식과 돌봄에 비상이 걸렸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로 구성된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노동조건 개선, 임금체계 개편 등을 요구하는 신학기 총파업을 31일 벌인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의 임금교섭에서 △임금체계 개편 △명절휴가비 기본급의 100% △복리후생수당 공무원과 동일 기준 적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총파업에는 충북교육청 소속 조리실무사(1천900여명), 교무실무사(840여명), 초등돌봄전담사(440명) 등 교육공무직 41개 직종 6천600여명 중 약 19%인 1천25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가 인원의 상당수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밀접한 조리실무사, 초등돌봄전담사 등이다.

연대회의는 물가 폭등, 실질임금 하락이 우려됨에도 교육 당국이 기본급 2% 인상안(기본급 2유형 기준), 명절휴가비 소급 불가, 근속 수당 동결 등을 최종안으로 제시했다며 이는 사용자 측이 임금 격차가 심화하는 졸속 안으로 노조를 총파업으로 내몰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교육부가 최근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방안을 발표했지만, 일선 학교의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대책이라고 지적한 후 정부는 저임금 구조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시·도교육청도 2022년 임금 교섭 타결을 위한 해법 제시를 요구하고 있다.

충북교육청이 학교급식 식단 변경을 통한 간편식 제공, 빵·우유 대체, 돌봄교실 통합 운영 등의 대책을 마련해 일선 학교에 안내했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부교육감을 총괄로 파업 대응 TF를 구성한 충북교육청은 문자서비스, 소통 알리미, 가정통신문 등을 활용해 학부모에게 총파업에 따른 사전 안내를 철저히 하도록 각 학교에 안내했다.

또 학교급식, 특수교육, 돌봄교실 등 교육 활동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학교급식은 식단을 변경해 간편식 제공 또는 빵·우유, 외부 도시락 등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특수교육은 관리자의 자발적인 협조를 통해 특수교육 담당교사와 일반(통합)학급 담임교사의 협업체제를 구축하고, 교육 활동 시간 조정 등으로 지원인력의 역할분담이 이뤄지도록 했다.

아울러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초등 돌봄 전담사을 비롯해 학교장 등 관리자, 보조강사의 자발적인 지원, 돌봄교실 통합 운영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합법적인 노조의 파업은 보장하되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며 "파업 당일 상황실에서 도내 각급 학교의 급식, 돌봄교실 등의 운영 여부를 수시로 모니터링해 교육 활동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