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설문 결과 발표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연구원 전지훈 박사가 발표한 ‘고향사랑기부제 도입을 위한 충남도민 인식조사’ 인포그래픽에서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66.4%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이 20~40대보다 더욱 높은 참여의사를 보였다”며 “기부제도에 대한 연령별 인지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맞춤형 홍보정책 등 다양한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이유로 지역 활성화를 1위로 꼽았고, 다음으로 나의 고향(2위), 세금 공제(3위), 응원지역(4위), 부모·친족 거주(5위), 답례품(6위) 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부금을 활용한 사업으로 교육과 인재 양성(40.7%), 출산·돌봄·육아 지원(39.2%), 보건의료 지원(36.9%) 등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으로 △기부금 내역 및 활용의 투명한 공개(68.4%) △지역 현안문제 적극 활용(54.3%) △양질의 답례품 제공(44.8%) 등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전 박사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초창기인 만큼 제도에 대한 인식 확산은 물론 기부금 내역의 투명한 공개 등 제도 운영의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추후 지역별 효과적인 기부금 활용사업을 발굴·추진해 기부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며 “특히 중장기적으로 특화된 사업들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