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형 생명농업 신기술 보급·도시농업페스티벌 등 127개 사업 추진

[충청매일 안영록 기자] 충북 청주시가 지역 농업인에게 고품질 재배기술 전파에 힘쓴다.

올해 127개 사업에 63억원을 들여 농산물 품질 향상에 기여하는 청주형 생명농업 신기술을 보급하고, 시민에게 치유로 다가가는 도시농업 페스티벌을 추진한다.

●청주농산물 품질 강화 ‘신기술 보급’

한 해 농업의 시작을 알리는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지난 4일부터 20개 과정(벼 GAP, 고품질 고추재배, 도시농업 등)으로 시작했다.

농업인 3천400명을 대상으로 신규 농업인 현장 실습 교육, 농업용 굴착기 및 드론 자격증 과정 등을 20회 진행한다.

지역 농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지역별 생명농업 시범단지 조성과 기술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차별화된 미래지향적 특화작목 발굴을 위해 밥쌀용 고품질 신품종 생산 및 확대 보급을 143개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농약잔류, 토양검정, 가축분뇨 분석 등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을 운영함으로써 과학영농서비스를 통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일조할 방침이다.

●현장 중심 농기계 임대

민선 8기 주민과의 대화에 따라 농기계 순회 수리를 연 100회에서 110회로 늘리고, 전문수리요원 1명을 배치한다.

전문농업인에게 한정됐던 농업기계 임대는 청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청주에서 농지를 경작하는 모든 시민으로 확대된다.

농업현장 상황에 맞게 농기계임대사무소 직원들의 근무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농번기철(3~5월, 9~11월) 임대 가능 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앞뒤로 1시간씩 연장하고, 휴일에도 입·출고를 받는다.

●도시농업 페스티벌 ‘치유농업’

도시농업박람회는 ‘도시농업 페스티벌’로 명칭을 바꿔 오는 5월 5일부터 7일까지 유기농산업복합단지에서 열린다.

‘치유농업’을 주제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도시농업을 선보이고, 반딧불이 체험관과 무심천 수변 유채꽃밭 볼거리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시는 갈대로 뒤덮인 효촌리~지북동 일대 무심천 부지(8천702㎡)를 정비하고, 지난해 11월 유채파종을 마쳤다.

최주이 농업기술센터 지원기획과장은 “청주형 생명농업 발전을 위해 고품질 재배기술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다양한 농업기술을 선보이는 도시농업 페스티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