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농식품부 오송3산단 조성 발목에 격분

김영환 충북지사가 30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규제 철폐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30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규제 철폐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규제 철폐 전쟁을 선언했다.

김 지사는 3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의 규제철폐 전쟁의 선봉에 서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규제 철폐 없이 대한민국 경제의 재도약은 없다”며 “규제 철폐가 바로 국제 경쟁력이고 투자유치의 필요 충분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러한 규제에 공무원들의 경직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행정)부처 칸막이에서 오는 이기주의와 싸워야 하고, 일부 공무원들의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고와 싸워야 한다”며 “충북도에 집중돼 있는 배터리·반도체·바이오·화장품·신재생 에너지 등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이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강화하는 데 장애와 족쇄가 되고 있는 규제를 없애겠다”고 했다.

김 지사의 이 같은 선언은 그동안 충북도가 추진해 온 오송제3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발목이 잡힌 데서 비롯됐다.

충북도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바이오밸리’에 오송 1·2산업단지에 이은 제3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해 왔다. 문제는 93%에 이르는 제3산단 내 농업진흥지역(절대농지)이다. 농식품부는 충북도의 6.7㎢(205만평) 절대농지 지정해제 처분 요구에 반대하는 ‘부동의’ 결정을 내렸다. 이에 앞서 충북도는 2018년 8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산업단지 예비 지정을 받았다. 농림부는 국토부와 충북도, LH 등 관계 기관의 의견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주거 지역 과다 등을 이유로 오송3산단 면적 축소를 주장하고 있으나 도는 기업의 입주 수요가 현재 산업시설용지의 273%에 달한다며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오송을 위한 규제철폐 △청주공항 활주로 관련 규제 철폐 △대청호 등 수변구역 관련 규제 철폐 운동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김 지사는 오송과 관련 “오송을 중심으로 4차 산업의 생산거점을 확보하기 위한 규제 철폐 운동에 나서겠다”며 “오송 제3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농업진흥지역이 조속히 해제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대응하겠다. 오송의 농업진흥지역을 지키기 위해 바이오·배터리 등 첨단산업단지를 불허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신쇄국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청주공항과 관련해서는 “급증하는 여객수요와 화물수송을 소화할 수 있는 시설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며 “청주공항이 중부내륙의 교통물류와 관광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청호 등 수변구역과 관련해서는 “청남대는 불필요한 규제에 꽁꽁 묶여 한 발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규제 완화를 통해 청남대가 대한민국 관광과 치유의 명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김 지사의 규제 철폐 요구에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SNS를 통해 “규제개혁 범국민운동을 추진하자”고 화답했다.

김 의원은 “김 지사가 규제에 신음하는 지자체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폭로했다”고 평가하면서 “자치단체의 발목을 잡는 규제를 개혁하지 않고는 미래를 논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임기 중에 풀 수 있는 규제는 다 풀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변화와 성장을 향해 힘껏 도약할 수 있도록 규제 법령을 정비하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