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국 시의장, 민주당 상임위원장단 사임서 수리…의장 불신임안 발의에 맞불

[충청매일 안영록 기자] 충북 청주시청 옛 본관 철거 문제로 시작된 청주시의회 여·야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다.

더불어민주당이 본관 철거 결정에 반발하며 국민의힘 김병국 의장 불신임안을 발의하자, 김 의장이 민주당이 제출한 상임위원장단의 사임서를 일괄 수리하면서다.

29일 청주시의회 등에 따르면 김 의장은 지난 27일 민주당 소속 상임위원장단 10명의 사임서를 수리했다.

김 부의장을 비롯해 임은성 복지교육위원장과 최재호 농업정책위원장, 이영신 도시건설위원장, 변은영 운영위원장, 허철 윤리특별위원장, 정재우 행정문화위원회 부위원장, 한재학 재정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정연숙 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신민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의 사임서다.

본회의 의결 과정을 거쳐야 하는 김은숙 부의장을 제외한 이들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다. 

민주당은 지난달 22일 본관 철거비 통과에 반발,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하며 이들의 사임서를 제출했다.

뿐만 아니다. 지난 16일엔 직무 위반 등을 이유로 김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도 발의했다. 이 안건은 76회 임시회 첫날인 2월 13일 1차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가결 조건은 재적의원 과반 찬성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21명씩 동수인 상황에서 민주당은 이 안건 발의에 참여한 의원 20명에다 2명이 더 필요하다. 본관 철거에 찬성한 임정수 의원을 제외하면, 국민의힘에서 이탈표 2명이 나와야 하는 것이다. 당사자인 김 의장은 표결 과정에서 제척된다.

만약 2월 임시회에서 의장 불신임안이 통과되면 곧바로 의장 보궐선거를 치른다. 이럴 경우 김 의장은 의장 불신임안 의결 취소 청구소송 등 법적 대응으로 맞설 수 있다.

2014년 청주청원상생발전합의안에 따라 이번 3대 의회까지는 옛 청원군(읍·면) 출신 의원에게 전반기 의장 우선권이 있다. 하반기 의장은 민주당 몫으로 양당이 합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