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다양한 보건사업 추진
우울증 발견·4대 중독 해결
개인 맞춤형 운동처방실 운영

[충청매일 안영록 기자] 충북 청주시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한 일상을 위해 올 한해 다양한 보건사업을 벌인다.

●어린이 손 씻기 체험 지속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어린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손 씻기 체험 장비(뷰박스) 대여사업’을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지속한다.

손 씻기 체험 장비는 손에 특수 형광로션을 바른 후, 손을 씻고 체험 장비 검사스크린에서 형광로션이 남아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올바르게 손을 씻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대여를 원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상당보건소, 서원보건소, 흥덕보건소, 청원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우울증 조기 발견 ‘우울증선별검사’

우울증 조기발견과 지원을 위해 우울증 선별검사를 무료 지원한다.

희망자는 가까운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판명되면 정신의료기관 치료를 연계한다.

검사나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상당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서원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흥덕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원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4대 중독 해결 심혈

시는 4대 중독으로 불리는 마약과 알코올, 인터넷, 도박으로 힘겨워하는 시민을 위해 전문 상담과 재활프로그램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마약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예방교육과 대상별·약물별 맞춤 재활프로그램을 적극 제공한다.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한 전화상담, 방문상담, 온라인상담 모두 가능하다.

본인이나 가족 등 중독 문제로 상담과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흥덕보건소 별관 3층에 위치한 청주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043-272-0067)로 문의하면 된다.

●맞춤형 운동 처방

다이어트 결심을 한 시민의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처방실도 운영한다.

전화 예약 후, 보건소 운동처방실을 방문하면 체지방 측정기기(인바디)를 통한 체질량지수, 체지방률, 복부지방률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전문 운동처방사가 인바디 검사결과에 따른 맞춤형 운동지도를 제공해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체지방 측정과 운동처방사의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상당보건소, 서원보건소, 흥덕보건소, 청원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접수

시 보건소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이다.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면 추후 의료기관에서 의사 2인으로부터 임종 과정 환자로 판단됐을 때 연명 치료 중단의 근거로 쓰인다. 신청 후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다.

희망자는 상당보건소, 서원보건소, 흥덕보건소, 청원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