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예비엔날레, 설연휴 에어로케이 탑승객 대상 체험 진행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청주공예비엔날레와 에어로케이가 만나니 ‘새삶스러운 공예 챌린지’의 무대가 하늘이 됐다.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 이하 비엔날레)와 에어로케이(대표 강병호)가 21일부터 24일까지 설 연휴 동안 청주와 제주를 오가는 항공편 탑승객을 대상으로 기내에서 ‘한지 복주머니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은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의 대국민 캠페인 ‘새삶스러운 공예 챌린지’의 일환으로, 지난 회 비엔날레(2021년)부터 공식 파트너사가 된 에어로케이와 공동기획으로 마련됐다.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해를 맞아 종이접기로 토끼 한지 복주머니를 만들게 될 이번 체험은, 쓰임을 다한 물건을 공예적인 기법으로 다시 태어나게 해 공예에게도 또 우리에게도 새 삶을 선사하자는 캠페인의 취지답게 2016 공예디자인창조벨트 사업의 결과물 중 하나였던 ‘한지’를 활용해 진행한다.

이 한지는 최근 케이팝 걸그룹 뉴진스와 함께 우리 종이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안치용 한지장(충북 괴산)의 작품으로, 탑승객들에게 ‘새삶스러운 공예 챌린지’의 의미는 물론 전통 한지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손끝으로 느끼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내 체험과 연계한 SNS 이벤트도 이어진다. 새해 소망과 복을 기원하는 토끼 한지 복주머니를 완성한 뒤 개인 인스타그램에 지정 해시태그(#새삶스러운공예 @aerok.official@craftbienna le_2023)와 함께 올리면,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청주 지역 공예 작가들이 제작한 복주머니 작품을 선물로 증정한다. 이 이벤트에는 지역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섬유작가 이소라와 청년공방 헬로솔의 정연제 작가가 함께 한다. 

이번 설맞이 ‘새삶스러운 공예 챌린지’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즐거운 협력을 이어갈 비엔날레와 에어로케이는 “탑승객만이 아니라 모든 분들이 올 한해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기원하며, 그 중심에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있게 되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창공에서 즐기는 ‘새삶스러운 공예 챌린지’로 청주 공예의 지도를 하늘까지 확장한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45일간 ‘사물의 지도-공예, 세상을 잇고, 만들고, 사랑하라’를 주제로 문화제조창 일원에서 개최된다.  `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