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채비 협약…투자 비용 25억 절감 기대
공공시설·관광지 등 충전기 42대 추가 설치

영동군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모습.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영동군이 늘어나는 전기차에 대비해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부터 시행된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에 발맞춰 공공기관 청사와 부속시설, 주요 관광지 공용주차장 등에 충전시설을 확대 설치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안은 주차면 50면 이상의 공공건물·공중이용시설과 지방자치단체장이 설치한 주차장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마련하도록 했다.

이에 군은 대구의 발전기 및 전기변환장치 제조 전문업체인 대영채비(주)와 협약하고 민간자본 투자유치를 통한 충전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군은 충전기 설치부지 제공 및 공유재산허가 등 행정지원을 하고, 대영채비는 충전시설 설치와 유지관리 부담 등을 한다.

군은 민간자본 유치로 충전기 설치에 필요한 25억원의 재정투자비용 절감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전문업체에서 직접 설치 관리로 이용 불편 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는 이점이 있다.

대영채비는 현재 영동군청 주차장, 물한계곡, 영동체육관, 송호관광지, 영동산업단지, 와인터널, 과일나라테마공원 등 총 22개소 주차장에 급속충전기(50㎾) 42대를 설치 중으로 2월 중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군은 대영채비와 협업해 미설치 공공기관과 마을 공용주차장 등을 대상으로 수요조사 후 충전시설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전기차 이용자들의 큰 애로사항이었던 ‘충전소 부족’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며 “주민들의 생활 반경내 어디서든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에 등록된 전기차는 지난해 말 기준 554대이며, 총 42곳에 급속 51대, 완속 37대의 충전소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