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후폭풍 ‘몸살’
단재교육원 일부 강사 “진실 낱낱이 밝혀야” 강조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충북단재교육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과 관련, 일부 강사들의 출강 거부와 교원 연수 불참 선언이 이어졌다.

충북교육청 주관 연수에 출강을 거부한 강사(72명)들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블랙리스트 사건은 교육 권력에 의한 부당한 인권침해이자 성실히 연구하고 공유한 강사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진상 조사와 사과, 재발 방지 약속 전까지 충북교육청과 직속 기관에서 운영하는 모든 강의에 출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사를 교육청의 일방적인 잣대로 판단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는 사실은 그동안 충북교육 발전을 위해 성심껏 준비해 강의했던 모든 강사를 기만하는 행위”라며 “교원 연수가 배움, 나눔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고 다시는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북 교원 295명도 충북교육청이 주관하는 교원 연수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교원 연수의 목적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은 뒤로하고 ‘교육감이 즐겨 쓰지 않는 단어’면 연수에서 배제한다는 논리는 교원의 질 높은 연수 기회를 빼앗은 폭력적 행위”라며 “연수원의 자율성·독립성 보장과 교원연수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교육청은 교육연수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현장 중심의 연수를 설계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감사의 독립성 보장, 책임자 엄중 문책, 부당한 압력을 거부한 직원에 대한 보호 등 요구 사항이 해결되지 않으면 충북교육청이 주관하는 연수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교육청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누가 지시하고, 작성하고 배포했는지 신속히 감사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윤건영 교육감은 이 사안을 책임지고 조사하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전교조 소속 회원 20여 명은 이날 406회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열리는 회의장 앞에서 ‘블랙리스트’ 의혹 규명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사진)

한편, 충북교육청 직무감찰팀은 단재교육연수원, 정책기획과 등을 대상으로 ‘블랙리스트’ 관련 자료 수집에 들어갔으며, 사전 조사를 거쳐 오는 25일부터 본격적인 감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