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대한 충북·과감한 실행력·따스한 도정 제시…공부하는 공무원상도 강조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김영환(사진) 충북지사가 2023년 도정에 임하는 심정을 ‘교토삼굴(狡兎三窟)’에 빗대 공무원들의 업무 자세를 가다듬도록 당부했다.

충북도는 2일 대회의실에서 김 지사를 비롯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했다.

김 지사는 “2023년 도정은 창조적 혁신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며 “바다가 없고 결핍이 많은 충북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토끼가 죽음을 피하기 위해 3개의 토굴을 판다는 ‘교토삼굴’의 심정으로 도정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토끼가 3개의 굴을 파듯이, 충북에는 3개의 자세가 필요하다”며 담대함·실행력·친밀감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3개의 자세로 “첫 번째는 눈은 멀리 보고 생각은 크게 하는 ‘담대한 충북’, 두 번째는 결단하고 실행하는 ‘과감한 실행력’, 세 번째는 희망을 잃고 힘든 도민 곁에서 용기를 주는 ‘따스한 도정’을 실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해에는 모든 역량을 사람의 생각에 집중하겠다”면서 “공무원들의 시각을 넓히고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과감히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무원의 변화를 통해 충북의 변화를 성취하는 한 해가 되자”면서 소속 공무원들의 공부하는 자세를 당부했다.

이날 열린 시무식은 도립교향악단, 도청 합창단 ‘청풍코러스’의 축하 공연과 함께 김 지사와 직원들이 새해 인사를 주고받으며 출발을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