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 당론 거부하고 ‘본관 철거 찬성’…김병국 의장에게는 “예산 재논의하자” 공개질의서 발송

충북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완희(왼쪽) 원내대표가 28일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청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충북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완희(왼쪽) 원내대표가 28일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청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청 옛 본관 철거 결정 과정에서 불거진 야당 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20명은 28일 본관 철거에 찬성한 임정수(62, 우암·내덕1·2) 의원에 대한 징계청원서를 도당에 제출했다.

이들은 “문화재청 협의 전까지 본관 철거를 수용하지 않기로 원내 의원총회에서 뜻을 모았으나 임 의원이 22일 원포인트 임시회에 등원함에 따라 본관 철거 예산이 통과됐다”며 “원내 의원총회에서 결정된 사항과 절차 이행을 거부한 임 의원을 징계해달라”고 도당 윤리심판원에 요구했다.

당규와 당 윤리규범에 따른 징계 사유로는 △당헌·당규에 위반하거나 당의 지시 또는 결정을 위반한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의원총회에 참석하지 않거나 결정사항 이행을 거부 및 해태하는 경우 △품위유지 위반 △성실의무 위반 등을 꼽았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이날 국민의힘 소속 김병국 의장에게도 공개 질의서를 발송했다.

이들은 “김 의장은 통합 3대 청주시의원 개원 당시 21대 21 동수인 청주시의회에서 여야 협치와 소통을 내세웠으나 이번 예산안 통과 과정에서 야당 의원 빼내기 등 국민의힘과 이범석 시장만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비판한 뒤 “문화재청 협의 후 철거든, 존치든, 부분 존치든 그 어떤 결정에도 동의하고 예산 편성에 동참하겠다는 야당 입장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야당에 의사 파행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공세를 폈다.

이어 “김 의장은 ‘당내 여론을 끌고 가면서 의회를 파행으로 이끈 누군가가 이 사태를 책임져야 한다’고 발언했는데, 책임져야 할 의원은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애쓰는 김 의장은 사태 책임자와 본관 관련 예산 재논의에 대한 입장을 30일까지 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지난 26일 김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 추진과 모든 의사일정 보이콧 등 배수진을 친 상태다.

지방자치법상 지방의회 의장이 법령을 위반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직무를 수행하지 않으면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 발의와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불신임(해임)을 의결할 수 있다.

여·야가 21석씩 양분하고 있는 청주시의회에서 재적의원 과반 요건을 갖추려면 22명이 동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