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께 수도권 내륙선 사전타탕성조사 용역 결과 도출
광역철도 지정 기준 개정 법적 기준 충족…조기 착공 총력
국도·지방도·군도 확장 등 도로망 구축…도시 접근성 강화

송기섭(왼쪽 두번째) 진천군수가 지난 15일 국가철도공단을 방문해 김한영(오른쪽 두번째) 이사장에게 수도권 내륙선 광역철도 조기 착공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충청매일 심영문 기자] 충북 진천군이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며 100개월 연속 인구 증가 기록을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뼈대를 강화하고 있다.

그 선봉에 있는 것은 단연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동탄~안성~진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다.

군에 따르면 이 노선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수립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년)에 반영된데 이어 올해 총 11개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중 5개 권역 선도사업과 함께 빠른 속도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타당성조사 용역 진행 여부와 속도가 곧 그 노선의 현실화와 맞닿아 있는 만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지체 없이 착수될 수 있도록 한 진천군의 발 빠른 대응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4개 시·군(진천군, 청주시, 화성시, 안성시) 행정협의체 회장직을 맡고 있는 진천군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촉구하는 지자체장, 의회의장 8인의 공동건의문을 지난 3월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게 전달했다.

이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에게도 공동건의문을 전달하면서 수도권내륙선 조기 착공의 필요성을 적극 표명하기도 했다.

특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 경제성(B/C) 분석이 높게 평가되고 정책성 분석에서 좋은 포지션 선점하기 위한 해당 노선 영향 권역의 대규모 사업을 조사·정리해 국가철도공단에 추가로 전달하며 조기 착공의 의지를 나타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올 6월부터 시행 중인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경제성 △재무성 △총사업비 △편익 추정 분석을 거쳐 오는 2023년 6월께 결과가 도출될 예정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개정도 수도권 내륙선의 빠른 착공을 기대케 하는 지점이다.

대도시권에 포함되지 않는 비수도권 광역철도가 국가의 정책적 목적 달성에 필요할 경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국무회의를 거쳐 지난 6일 공포됐다.

특히 진천군은 철도뿐만 아니라 도시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는 도로 건설·정비를 통해 도시 접근성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진천군의 평균 차량증가율은 5.5%로 충북 도내 1위를 기록 중이다.

코로나 이전 연 9%까지 육박했던 증가율은 최근 경기 불황,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으로 증가율이 3.7%까지 감소했지만 아직 전국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수요가 계속해서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군은 국도 건설사업으로 천안시 동면과 진천군 진천읍을 연결하는 ‘동면~진천 도로건설공사(국도 21호선)’를 내년 상반기내 착공할 예정이며, 안성시 입장면과 진천군 백곡면을 잇는 ‘입장~진천 도로건설공사(국도 34호선)’는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또 국도 17호선과 34호선의 교차지점인 행정교차로는 올해 준공했고 충북혁신도시 진·출입 정체 개선을 위한 ‘석장교차로 개선공사(국도 21호선)’와 ‘용몽교차로 보행자용 통로암거 설치공사(국도 21호선)’도 8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지방도 개선사업으로는 주민 통행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덕산읍 합목리 일원 ‘합목도로 확포장공사(지방도 302호선)’가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도 군은 올해 군도 및 농어촌도로사업으로 25개 사업을 추진했으며 충북혁신도시 하이패스IC, 진천군 외곽 순환도로 건설 기본 계획도 준비 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 “교통 인프라라는 그릇이 잘 만들어져야 진천을 찾는 정착 인구를 더 많이, 더 안전하게 담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수도권 내륙선 조기 착공을 위해 4개 시·군 협의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한편 올해 수립한 ‘진천군 도로건설·관리계획’과 ‘진천군 농어촌도로 기본 및 정비계획’을 바탕으로 짜임새 있는 도로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