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피살 은폐 의혹…‘강제북송’ 이어 두번째 출석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3일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소환했다.

이날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노 전 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노 전 실장은 서해상에서 숨진 고(故) 이대준씨의 친형 이래진씨로부터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죄, 공용서류무효죄 등으로 고발된 상태다.

노 전 실장은 2020년 9월 22일 이씨가 피격·소각됐다는 첩보가 확인된 후 이튿날 새벽 1시께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검찰은 이 회의에서 서 전 실장 주도로 ‘보안을 유지하라’는 취지의 은폐 시도가 있었다고 보고 있다.

서 전 실장은 이씨의 피격 사망 사실을 숨긴 상태에서 해경으로 하여금 실종 상태에서 수색 중인 것처럼 허위 보도자료를 배포하게 해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하고, 같은 해 9월부터 10월까지 정부 차원의 단일한 대응을 위해 이씨의 ‘자진월북’으로 정리한 허위자료를 작성해 재외공관 및 관련 부처에 배부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첫 관계장관회의와 관련한 회의록을 확보하지는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노 전 실장 소환은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 당시 회의를 재구성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노 전 실장은 관계장관회의 후 당일 오전 8시30분께 구두로 이뤄진 서 전 실장의 대통령 첫 대면보고에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 대해서도 확인할 예정이다.

노 전 실장은 지난 10월 19일에도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검사 이준범)에 출석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과 관련한 피고발인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북한 어민 2명이 해군에 나포됐던 2019년 11월 당시 청와대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북송’을 결정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다.

현재는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한국복합물류 상근고문직 취업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으로도 검찰 수사 대상에 올라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