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비대위원장, 경선규칙 개정 의사 밝혀…당원 비중 확대 시사
친윤계 ‘환영’, 비윤계 유승민·안철수 ‘반발’…당권주자 신경전 고조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 김기현 전 원내대표가 28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기도당 고양시 당원협의회 당원연수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내년 3월 초로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당권주자들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당원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경선 룰이 본격적으로 논의 테이블에 오르면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주자들의 수 싸움 역시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현행 7대 3(당원투표 70%, 일반국민 여론조사 30%)인 경선 룰을 어떻게 개정하느냐에 따라 주자들의 유불리와 내후년 총선 구도가 달라지는 만큼 논의 과정에서 친윤계와 비윤계의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부산지역 당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인적으로 임기를 연장하면서까지 비대위원장을 할 생각이 없다”며 “스피드를 내서 3월경에는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생각을 비대위원들과 만장일치로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100만 책임당원 시대에 걸맞은 정당민주주의를 구현하려면, 1반의 반장을 뽑는데 3반의 아이들이 와서 방해하고 당원 의사를 왜곡, 오염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룰 개정을 통해 당원투표 비율을 확대할 것을 시사했다.

현행 국민의힘 당헌·당규는 당원투표 70%, 일반 국민여론조사 30%를 반영해 당대표를 뽑도록 규정돼 있다. 당내에선 친윤계를 중심으로 ‘역선택 방지’를 이유로 당원투표 비율을 90~100%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전주혜 비대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1~2년 사이에 책임당원이 28만명에서 78만명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며 “경선 룰에 있어서 당원들의 의사를 더 많이 반영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친윤계 모임 ‘국민공감’ 간사를 맡고 있는 김정재 의원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당비를 내고 당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우리당 대표를 뽑을 자격을 좀 더 넓혀달라는 얘기는 계속 있어왔다”며 “당원 비율을 높이자는 의견이 많다면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친윤계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김기현·권성동·조경태 의원도 이 같은 분위기를 환영하는 모습이나 내부적으로 의견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윤상현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은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 수 있다”며 당원투표 비중을 높이는 경선 룰 변경에 신중한 입장이다.

당내 주력인 친윤계를 중심으로 경선 룰 변경 움직임이 노골화 되자 비윤계 주자들은 “축구 한참 하다가 골대 옮기는 것”, “7대 3의 역사가 20년” 등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며 반발하고 있다.

비윤계 당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12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비정상적으로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윤핵관 세력이 자기들 마음대로 저를 떨어뜨리기 위해서 룰을 바꾼다는 것이냐”며 “이런 게 대통령께서 말씀하시는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변화와 혁신을 하고 중도층의 지지를 받는 유승민이 당대표가 되는 게 민주당이 제일 싫다면 저에 대한 지지를 역선택이라고 말하는 건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유 전 의원은 내년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진 친윤계 당권주자들을 제치고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한 안철수 의원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안 의원은 1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현해 “현재 국민의힘 지지층에는 당원도 있지만 비당원도 있다”면서 “30%는 역선택이 아니라 우리당 지지층이고 비당원 지지층을 배제한다는 건 국민의힘 지지층을 배제하겠다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반 반장을 뽑는데 3반 아이들이 와서 해야 하겠느냐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며 “(경선 룰 변경은) 1반 반장을 뽑는데 1반 아이들 중 절반을 투표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마친 뒤 본격적으로 전당대회 준비에 돌입할 방침이다. 지난 1일 김석기 사무총장으로부터 전당대회 절차를 보고 받았고 늦어도 내년 1월 초 전당대회 일정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경선 룰 변경은 당헌·당규개정특별위원회와 비대위에서 논의를 거쳐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의결 절차를 밟아야 확정된다. 이후 전당대회를 관리할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후보자를 심사하고 선거 관련 사항을 논의한다.

비대위에서 선관위 조직을 의결한 뒤 비대위원장이 15명 이내로 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