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시·군 24개 산단 등에 8만8000㎥ 공급…3단계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진행

7일 충북 충주정수장에서 열린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사업 준공식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영환 충북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이종배 국회의원을 비롯한 참석 내빈들이 준공 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북도>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중부내륙권 물 공급이 원활해 질 것으로 보여 지역 발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7일 충북 충주정수장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 김영환 충북지사를 비롯해 지역주민과 사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사업’(광역상수도Ⅱ단계)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반도체, 신규 산업단지 개발 등의 이유로 공업용수가 부족한 중부내륙 지역에 용수를 안정적으로 추가 공급하는 사업이다.

2012년부터 총사업비 3천404억원(국고 791억원·한국수자원공사 2천613억원)을 투자해 시설용량 20만㎥/일의 취·정수장과 총 길이 120㎞의 수도 관로를 설치했다.

이번 광역상수도 준공으로 충주 등 5개 시·군(충주·진천·음성·증평·괴산)의 24개 산업단지와 충북혁신도시는 생활 및 공업용수(8만8천㎥/일)를 적기에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천 SK하이닉스에 하루 11만 2천㎥의 공업용수를 공급해 반도체 산업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중부내륙 지역의 기존 충주댐 광역상수도(Ⅰ단계) 시설과 비상연계가 가능해짐에 따라 예기치 못한 가뭄 등의 이유로 수도 공급 사고가 발생할 때도 단수 없이 용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앞으로 지속적인 지역 발전으로 용수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는 중부내륙 지역에 선제적으로 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충주댐계통 광역상수도사업 Ⅲ단계’(11만5천㎥/일)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한 장관은 “이번 충주댐 광역상수도사업 준공으로 중부내륙 지역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미래 용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국민의 물 복지 향상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