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공백 장기화 성토…“내달 5일까지 합의 않으면 강력투쟁”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대학 구성원들의 총장선거 투표반영비율 합의 지연으로 총장 공백 사태가 4개월여에 다다르자 교육부에 이어 충북대학교 총동문회도 대학 구성원들을 향해 최후통첩을 날렸다.

충북대학교총동문회(회장 윤양택)는 29일 긴급 상임이사회(사진)를 개최한 후 보도자료를 통해 총장선거가 장기간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오는 12월 5일까지 구성원간 총장선거 투표비율을 합의하지 않으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의 메시지는 협상에 임하고 있는 교수·직원·학생 대표단에게도 전달됐다.

총동문회는 “지금까지 교수·직원·학생의 대표단은 집단이기주의에 빠져 투표반영비율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총장 공백 사태가 더욱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을 심각히 우려하는 18만 동문은 모교의 정상화를 위해 뜻을 모았다”고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12월 5일까지 투표반영비율이 합의되지 않으면 교수 대표단과 직원 대표단은 대학을 파행으로 이끈 책임을 지고 대학을 떠나도록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또한 이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의배 총장직무대리의 교수직 사퇴도 함께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장 공백 사태가 4개월에 달하자 교육부는 이달 28일까지 충북대 측에 총장선거 일정을 확정해 회신해 달라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에 이은 두 번째 통보다.

이 같은 대학 구성원 간의 갈등은 지난해 말 교육공무원법의 총장 선출 규정(24조 3항)이 ‘대학 교원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에서 ‘교원·직원·학생 등의 합의된 방식과 절차’로 바뀌면서다.

그동안 교수회는 교수 70%의 투표반영비율을 일관되게 고수하고, 교직원회가 27%, 총학생회가 10%를 주장하면서 투표반영비율이 100%를 훌쩍 넘어서고 협상도 지지부진했다.

일각에서는 충북대학교에 관선 총장이 내려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대학 구성원 간의 갈등이 길어지자 학교측은 이날 투표반영비율에 합의한 교통대, 전북대, 목포대 등 5개 국립대의 평균 반영비율(교수 69%, 직원 22%, 학생 9%)을 제안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