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자원순환체계 구축 등에 기여할 것”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대전 동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3대를 설치하고 12월부터 시범 운영한다.(사진)

동구 주요 관광거점인 상소동 오토캠핑장과 주민 접근성이 좋은 성남다목적체육관을 선정해 상소동 오토캠핑장에 페트·캔형 2대, 성남다목적체육관에 페트형 1대의 무인회수기를 시범 설치했다.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네프론’은 자판기 형태의 자원순환 무인 회수로봇으로 기계 화면에서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후 투입구가 열리면 라벨을 제거한 깨끗한 투명페트병과 캔을 넣으면 된다. 수거된 투명 페트병은 1개당 10포인트씩 적립되며 누적 포인트가 2천점 이상일 경우 수퍼빈 홈페이지 또는 휴대전화 앱에서 회원가입 후 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회수된 재활용품은 분쇄, 세척 등의 과정을 거쳐 의류, 부직포와 같은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하며 고품질 재활용품을 활용해 자원을 순환하고 쓰레기를 줄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시범 운영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체계 구축과 관광사업의 인식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며 “구민에게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과 재활용의 가치를 알리는 동시에 무인회수기와 연계한 저탄소 관광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함으로써 공정관광 문화 정착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