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섭 서산시장 시정연설

 

[충청매일 한노수 기자] 이완섭(사진) 서산시장이 지난 25일 서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80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2023년 시정운영 방향을 밝혔다.

이 시장은 시작에 앞서 엄중한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유형의 정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초 지자체의 대응 역량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이 시장은 2023년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분야별 5가지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첫째로, 신산업 육성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탄소포집활용 연구개발 실증센터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 상용화,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 등을 추진하고, 소상공인의 호응을 받은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과 특례 보증사업의 예산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둘째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서산공항, 가로림만 해양정원,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을 가시화하고, 대산항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배후부지 확보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진행 중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내년 준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도시계획도로 및 농어촌도로를 확충하는 한편, 고속도로 나들목 주변 관문 경관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셋째로, 고르게 잘사는 복지도시 조성을 위해, 임신축하금 지급, 어린이집 부모 부담금 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서산테크노밸리 내 대규모 어린이공원 등을 조성해 육아 여건을 개선하고, 청소년 전용카페 조성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 세대를 응원키로 했다.

넷째로, 고품격·오감만족 문화관광도시 육성을 위해, 서산시 문화예술타운(가칭) 조성을 가시화하고, 원도심과 해미면에 문화예술공간을 확충하는 한편, 서산 두레놀이의 원형 계승 및 복원에도 힘쓰기로 했다.

다섯째, 지속 가능한 발전과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서산형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공과 환경 교육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충전시설 확충에도 앞장선다.

이 시장은 “승풍파랑(乘風破浪)의 기세로 ‘도약하는 서산, 살맛나는 서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서산시의회와 18만 시민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