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보안패턴 기술 민간에 공급해 농산물·공산품 브랜드 보호 기여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 디자인연구센터 디자인팀이 국내 최고 권위의 IR52 장영실상 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

지난 21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제 99차 IR52 장영실상 기술혁신상 시상식이 열렸다. IR52 장영실상 기술혁신상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우수한 기술 실적을 거둔 연구개발 조직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한국조폐공사 디자인팀은 특수보안패턴 인쇄기술을 발전시켜 성주 참외, 상주 곶감 등 농산물은 물론 화장품 등 공산품의 브랜드 보호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2021년 한해 조폐공사 매출액 570억원 달성에 기여했다.

조폐공사는 ‘보안패턴 기술’을 통해 20건 이상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해 새로운 보안인쇄 시장의 초석을 만드는데도 이바지했다.

조폐공사는 4원색 인쇄로 구현 가능한 스마트기기 인식용 보안패턴 잠상기술로서 숨겨진 문양을 전용앱(수무늬)을 통해 식별할 수 있는 ‘스마트정글’ 기술로 ‘2021년 특허기술상’ 대상(세종대왕상)을 수상했다.

정양진 한국조폐공사 기술연구원장은 “조폐공사는 생산에 최적화된 보안패턴 기술을 민간에 공급해 우리 제품의 브랜드보호에 적용하고 있다”며 “관련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우리 제품의 수출시장 안정화와 신뢰 사회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