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역 착수…내년 11월까지 진행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원도심의 체계적 정비를 위한 관리계획을 수립한다.

시는 상당구 남주동·남문로 일대 가로주택 정비사업 부지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산발적으로 추진 중인 가로주택 정비사업을 10만㎡ 이내로 묶어 국토교통부의 생활 기반시설을 지원받기 위한 취지다.

내년 11월까지 연구용역을 마친 뒤 주민 공람과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충북도 승인을 거쳐 이 지역에 대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2024년부터 국비 75억2천만원, 시비 50억2천만원, 민자(조합) 24억6천만원 등 150억원을 들여 남주동·남문로 일대에 생활 기반시설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시 관계자는 “기존의 가로주택 정비사업은 난개발에 따른 기반시설 부족이 우려됐다”며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계획을 통한 체계적 정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가로주택 정비사업은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시행되는 소규모 주택정비의 일종이다. 개별사업 범위는 1만㎡에서 2만㎡ 미만으로 확대됐다.

2만㎡ 미만 개별 사업지를 최대 10만㎡로 묶어 관리계획을 짜면 도로, 공원, 주차장 등 생활 기반시설에 대한 국비 지원 근거가 마련된다.

이 일대에선 39층 아파트 건축 심의를 마친 남주 1·8·9구역, 남문 1구역을 포함한 13개 가로주택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 8월까지 건축 심의를 받지 못한 구역은 ‘2030 청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에 따라 건축물 높이가 13층 이하(전통시장지구)로 제한된다.

이범석 시장은 전임 시장 때 결정·고시된 원도심 고도제한을 완화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 팀을 가동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