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사과 요구에 일축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대통령실은 이태원 사태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일부 요구에 대해 “지금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사고원인 규명이 먼저”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일 용산 청사에서 ‘행안부장관, 경찰청장, 소방청장이 사과한 만큼 대통령의 직접 사과에 대한 요구 목소리가 높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여러 책임에 대해 진상확인 결과가 나올테고 거기에 따라 사고 원인을 규명에 주력할 때라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상민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는 유승민 전 의원의 주장에 대한 입장에는 “이 역시 책임에 대해선 진상확인 결과를 지켜봐달라는 말로 답을 대신하겠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참사로 사망한 이들을 ‘사망자’라 공식 문서에 표기해 야권이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선 “공식적 행정 문서에 표현한 것을 현 정부가 갖고 있는 애도의 마음과 혼돈하지 말라”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에서 분명히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서는 안될 비극과 참사’라고 했다”며 “참사, 사고, 사망자, 희생자 등 용어를 두고 현 정부가 무언가를 축소하려는 의지가 있다 믿는 국민들은 없을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사망자’표기와 관련해, 공식문서에 쓰는 ‘사망자’와 ‘부상자’라는 객관적인 용어를 사용한 것일 뿐이라는 게 대통령실의 시각이다.

또 ‘희생자’또는 ‘피해자’라는 표현은 가해자가 없는 상황이라 피해자라는 표현이 맞지 않다 판단하고 있어, 야권이 용어를 문제삼는 건 억지 프레임을 씌우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매일하던 도어스테핑을 애도기간 중 하지 않기로 한데 대해 “지금은 말보다는 고개를 숙이는 애도의 시간이 돼야 한다는 게 윤석열 대통령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