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경제정책지원 빅데이터 분석 중간보고회
3개 분석과제 결과 발표·활용 방안 자문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충북도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경제 정책 방향을 설계하는 과학행정을 시작했다.

충북도는 1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이종구 경제통상국장, 빅데이터 분석 과제 담당자, 빅데이터 분야 전문위원, 충북과학기술혁신원, 용역수행업체 등 빅데이터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경제정책지원 빅데이터 분석 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

보고회에서는 경제통상국 20개 팀의 업무를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급성·효과성·중요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 3개 분석과제 결과 발표와 활용 방안 자문이 이어졌다.

분석과제는 △충북도 산업단지 정주여건 분석 △충북도 시군별 창업현황(생존율 등) 분석 △충북도 일자리 고용효과 빅데이터 분석이다.

‘산업단지 현황과 주요 산업단지별 정주여건 분석’ 분야에서는 지역에 산재한 산업단지의 입주기업, 재직자, 생산금액 등 현황을 판별했다. 이어 교육·의료·교통 등 각종 분야와 이동통신데이터를 활용한 산업단지 주변 생활 인구를 분석했다. 이들 결과를 연계해 정주여건 취약지역을 개선하는 정책에 활용하기로 했다.

‘창업현황 및 창업생존율 분석’ 분야에서는 통계청이 제공하는 ‘기업통계등록부’를 활용해 2015~2021년까지 총 7년간 충북도의 시군별 창업 현황과 업종별 생존율을 분석했다. 여기에 카드결제데이터를 활용한 시군별 소비패턴 분석 결과를 연계했다. 이를 토대로 시군별 맞춤형 창업정책을 만들기로 했다.

‘일자리 분석’ 분야에서는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사업장가입자 데이터를 활용했다. 충북도의 업종별 재직자 소득 수준 변화를 파악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소득수준이 재직자에게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했다. 앞으로 업종별 맞춤형 지원 정책에 활용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이번 중간보고회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자문을 분석 결과에 반영해 향후 관련 정책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 국장은 “적기에 정책을 수립하고 그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기반을 둔 분석 자료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정책의 타당성과 효과성이 한층 높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