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청년의회 성료…청년 문제 공감대 형성·해결 방안 등 논의

대전시의회와 대전시가 지난 26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2022 대전청년의회’를 열고 청년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충청매일 이기출 기자] ‘2022 대전청년의회’가 26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이상래 시의회 의장과 시의원, 대전시 지용환 복지국장, 대전청년네트워크 회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전청년의회는 청년들이 스스로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일 시의원이 되어 대전시에 공식적으로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로 대전시와 대전시의회가 공동 주관했다.

청년의원 위촉으로 시작된 이날 청년의회에서는 청년 문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해결방안을 담은 20건의 다양한 정책 제안이 쏟아졌다.

3명의 청년이 발표자로 나서 △대전만의 도시 브랜딩을 위한 문화예술 정책(발표자 송경섭) △사회초년생의 마음건강 정책(발표자 염유성) △청년 공간을 활용한 현직자와 취업준비생간 멘토제 운영(발표자 한울) 등 3건의 청년정책을 제안했다.

또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청년의 학교 운영 확대의 필요성(발표자 박현민) △청년실태조사를 통한 청년기본계획 수립 필요성(발표자 김민성)에 대한 정책 등도 제안됐다.

청년들의 제안에 대해 지용환 대전시 복지국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정책들을 연구하기 위해 고생한 청년들을 응원한다”며 “이 자리에서 나온 청년의 목소리가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이날 제안된 정책들에 대해 해당 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시행 가능한 정책은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 추진할 계획이다.

정책 발표에 이어 청년의원과 시의원들은 ‘대전 청년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청년과 함께 일류경제도시를 만드는 청년의 목소리를 응원한다’는 구호가 적힌 편지봉투를 우체통에 넣는 퍼포먼스를 갖고 이날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1일 의장으로 선출된 정원식 청년의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한 청년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의견에 경청과 공감을 통해 청년이 살기 좋은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청년의회를 함께한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은 “청년들이 몸소 체험하고 관심을 가지는 청년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해결을 위해 정책을 발굴·제안하는 이번 회의는 시민 주권의 모범적인 실천의 장이 될 것”이라며 “시의회도 청년들이 겪고 있는 진학, 취업, 주택, 결혼 등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