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경기도 성남시 SK C&C 판교 인터넷데이터센터(IDC) 화재로 카카오가 운영하는 주요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면서 전국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인 카카오톡, 카카오맵,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페이지, 다음카페, 다음 뉴스, 다음 메일, 카카오T 등이 중단돼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망을 분리해 서비스하고 있어 직접적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회원가입, 간편이체, 모임통장 친구 초대, 비상금대출 등 카카오와 연동된 기능 일부가 제한됐다. 카카오택시도 먹통이었다. 카카오택시를 운행하는 기사들은 앱을 이용한 탑승객을 받지 못했다.

카카오택시를 운행하는 기사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셈이다. 

카카오 서비스 정상화 작업이 더디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은 확대됐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카카오톡 서비스 오류로 택시를 잡지 못하거나 자전거·킥보드를 반납하지 못해 거액의 돈을 지불했다는 사례도 나왔다. 자전거의 경우 잠금장치를 잠그면 이용이 자동 종료되지만, 킥보드는 앱에 접속해 ‘이용종료’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누르지 못할 경우 기간만큼 요금이 산정돼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에서 요금이 계속 부과된 것이다.

카카오맵 이용자들도 어려움을 겪었으며 다음 메일 이용자들 역시 서비스가 제한돼 큰 불편을 초래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사이버 공격’이다. 혼란을 틈타 카카오톡 설치파일로 위장한 악성 프로그램 등이 배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장애 관련 문자메시지(SMS)로 피싱사이트에 로그인을 유도해 ID, 비밀번호 등 사용자 계정정보를 탈취하는 사이버 공격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악성프로그램 유포사이트를 신속하게 탐지해 차단하고 있지만, 홍보를 강화해 일반 국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현재 카카오측은 이번 화재로 인한 피해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개개인의 경제적·시간적 손실이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카카오 서비스를 국민이 신뢰하고 수많은 사람이 이용해 왔으나 이 같은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지 못한 것은 큰 실책이다. 다음이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이 많은 서비스의 문제 발생에 대한 대비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결국 피해는 국민이 고스란히 감수하는 결과가 되었다.

적어도 다음 정도의 기업이라면 서비스가 중단됐을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어야 한다. 이번 사태는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안일한 기업정신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17일 카카오, 네이버와 SK 등 주요 온라인 서비스와 데이터센터를 국가 재난관리 체계에 포함하는 ‘방송통신발전기본법’ 개정안을 대표 재 발의했다. 이 법안이 진즉에 통과됐었다면 데이터센터, 부가통신사업자들도 주기적으로 재난안전 검토를 받아가면서 대비할 수 있었을 것이다.늘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지만 하루빨리 법으로 제도화해야 한다.

공룡처럼 성장한 다음 카카오가 과연 국민을 향한 서비스 정신을 어느 정도 갖고 있는지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 다음은 문어발처럼 사업을 확장만 할 것이 아니라 이번 사태와 같은 재발 방지 대책을 먼저 세워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