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직원·학생회, 수차례 논의에도 이견 못좁혀
관선 총장 임명 우려도…총동문회, 조속한 합의 촉구

[충청매일 안정환 기자] 지난 8월 1일 김수갑 총장의 사퇴로 총장 공백 상태가 2개월여를 넘어선 충북대가 선거 투표반영비율을 놓고 대학 구성원 간의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총장 선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핵심은 대학 구성원 주체인 교수, 직원, 학생 간의 총장 선거 투표반영비율이다.

4일 충북대와 충북대 총동문회 등에 따르면 현재 대학 구성원들이 요구하는 투표 반영비율은 교수회 75%, 직원회 28%, 학생회 11% 등으로 모두 합치면 114%에 달하고 있다.

교수회와 직원회, 학생회 등 대학 구성원 3주체는 지난 5월부터 제22대 총장 임용 후보자 선출을 위한 논의를 수차례 해왔지만, 아직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교수회 측이 애초 84%였던 교원들의 투표 반영비율을 여러 차례에 걸쳐 75%로 낮춘데 이어 교원 70%, 직원 20%, 학생 10%를 최종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28%를 요구하고 있는 직원회가 교원은 5%, 학생은 1% 감소한 반면 직원은 8%로 감소폭이 큰 부분에 대해 크게 반발하면서 최종적인 합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총장 공백 상태가 3개월에 달하면서 관선 총장 임명도 우려되고 있다.

임기종료 3개월 내 총장 후보를 추천하지 못할 경우 교육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총장을 임명할 수 있으며, 이는 총장 선거 직선제 이후 거점국립대 최초의 사례가 될 수 있다.

현시점에서 투표반영 비율을 합의한다고 하더라도 총장선거관리추진위원회 구성과 선거공고, 후보등록, 투표 등의 일정을 고려하면 관선 총장 임명을 피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총동문회가 대학 구성원들에게 조속한 투표반영비율 합의 촉구하고 나섰다.

총동문회는 이날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 구성원 간 합의 지연으로 총장선거가 지연되는데 18만 동문과 지역사회가 우려하고 있다”며 “교수, 직원, 학생 대표가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선거 투표반영비율에 대해 조속히 합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최근 전북대와 한밭대, 목포대 등이 투표반영 비율을 합의해 총장 선거를 치른 바 있는 만큼, 충북대도 대학 구성원간의 원만한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 총장 후보로는 고창섭 전기공학부 교수, 김수갑 전 총장, 이재은 행정학과 교수, 임달호 국제경영학과 교수, 한찬훈 건축공학과 교수, 홍진태 약학대학 교수 등 6명이 거론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