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정책 대통령인수위 보고
대부분 장기적 추진 사업으로
단기간 성과 얻기는 어려울 듯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취임 첫 해를 보내고 있는 김영환 (사진) 충북지사의 올 한 해 성적표가 관심이다.

3일 충북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 취임 대통령직 인수위가 4월 29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보고한 지역 현안은 15개 정책으로 축약됐다. 이들 현안은 충북도가 미래 성장 동력이다.

대부분이 사업들은 장기적으로 추진될 과제여서 취임과 함께 성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하는 만큼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올해 추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15대 정책과제 가운데 ‘강·호수 휴양관광 자원화’를 위한 ‘바다 없는 충북지원 특별법’ 제정이 꼽힌다.

이 법은 충주·대청댐 건설로 인한 규제 등으로 충북이 입은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이 법의 입법화를 위한 위원회도 구성됐다. 올해 정기국회 내 의원 입법으로 발의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국회는 국정감사, 다음 회기는 예산안 심의에다 여야 대통령 해외순방 성적 논란, 문 전 대통령 감사원 서면감사 갈등 등 여야간 정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돼 입법화 과정에 험로가 예상된다.

현안과 관련해서는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꼽힌다. 4개 구간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 가운데 ‘대소JCT~호법JCT 간 확장공사’는 새 정부 충북 15대 정책과제에도 포함돼 있는 중요한 현안이다.

이 사업은 현재 왕복 4차로 55.4㎞ 구간을 6차로 확장하는 것으로 1조1천25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 고속도로 주변에는 2011년 80개소 2천711만㎡에 불과하던 산업단지가 2021년 139개소 5천892만㎡로 217% 증가했다. 이로 인해 진천IC~증평IC 구간은 31일 가운데 11일 정체를 빚고 있다. 평일에도 7일이 체증현상을 빚고 있다.

‘충청권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사업도 지역의 현안이다. 이 노선은 확정이 아닌 대안의 하나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됐다. 경제성과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 최적 대안으로 검토·추진한다고 명시됐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노선 확정을 위해 기존 충북선 활용 방안과 청주도심 경유를 놓고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결과는 이르면 11월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도심 통과 여부가 결정된다.

1차 관문을 통과한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 유치도 오는 11월 12일 결정된다. 김영환 지사가 운영비를 중단하기로 한 ‘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와 함께 지역 산업문화스포츠를 아우르는 행사이다. 무예마스터십을 중단하기로 한 마당에 유니버시아드마저도 유치에 탈락하면 지역 사회가 충격에 빠질 수 있다.

‘카이스트(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사업’도 도민들이 빼놓지 않고 관심을 두는 사업이다. 카이스트는 사업 추진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기간은 오는 12월까지다. 도와 카이스트는 이달 중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하거나 면제를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2024년부터 캠퍼스 교육시설 건립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다.

이들 현안 외에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등 지역 발전 사업들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