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은 농어업인으로 확대

[충청매일 박근주 기자] 올해 처음 시행하는 충북 농업인 공익수당이 내년부터 지급액이 10만원 오르고 대상은 농어업인으로 확대된다.

29일 충북도에 따르면 농업인 공익수당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도내 농어업인의 소득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현행 지지우원 대상과 범위 등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우선 어업인이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조례명을 ‘충북도 농어업인 공익수당 지원 조례'로 변경했다.

공익수당 지급액은 연 50만원에서 6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도는 향후 점진적으로 지급액을 인상할 계획이다.

지급 제외 대상 및 기준도 완화했다. 올해는 신청 전 연도의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 2천900만원 이상인 농가는 공익수당을 받지 못한다. 내년부터는 신청 전 연도의 농어업 외 종합소득금액 3천700만원 이상 농어가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도는 10월 18일까지 조례안을 입법 예고한 뒤 특별한 의견이 없으면 조례규칙심의회 심의를 받는다. 이어 11월 8일 개회하는 제405회 충북도의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상정한다.

상임위원회와 본회의를 통과하면 공포 뒤 바로 시행한다. 도는 내년에는 공익수당을 상반기에 지급할 계획이다.

지급 대상은 올해 농가 10만8천곳에서 어가 200여곳을 합해 10만8천200여 곳으로 늘어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