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간의 추석 연휴 동안 대부분의 시민들은 금리인상과 함께 각종 공과금 및 물가인상에 따른 생활비 상승 걱정이 컸다. 이와 함께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았다.

특히 지방선거가 끝난 후 첫 명절인 만큼 새롭게 출발한 자치단체장의 평가에서 우려가 만만치 않았다. 충북도의 경우 충북도 실정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도지사가 어떻게 역할을 수행할지 귀추가 주목되기도 했다.

지난 몇 달 동안 충북도청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을 정도로 술렁였다. 차 없는 도청을 만들겠다는 김영환 도지사의 정책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면서 민심이 둘로 나누어진 형국이다. 도청 주차장을 도민들에게 돌려주겠다며 민원인과 여성·장애인 전용 주차 면을 제외한 모든 주차장을 통제했다. 도청 공무원들의 반발 속에 가까스로 황영호 도의장이 중재해 합의점을 찾았다. 도와 노조의 합의서에는 주차장 확보 용역 추진, 출퇴근 셔틀버스 운행, 주차면 재배정 등이 담겼다. 양측이 이견을 보인 사안에 대해 조율이 이뤄진 것이다.

이 중 주차장 확보와 관련해 도는 전문기관에 연구용역을 의뢰할 계획이다. 도청 주차난 해결 방안과 도청 주변 문화·휴게 공간 조성 등 종합 검토 후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 용역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 일로 새 임기가 시작된 김 지사가 시작부터 도민에게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게 됐다.

한편 7월부터 9월은 정부예산안에 지역의 현안 사업비를 계상하도록 정부를 설득하는 기간이다. 김 지사와 노조가 반목하는 사이 중요한 현안 실현에 틈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 김 지사는 사상 최대의 정부예산을 확보했다고 했지만 아쉬움이 남는다. 충북도는 지난달 30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 2023년 정부예산안에 2022년도 충북 관련 사업이 7조4천346억원보다 6천778억원이 증가한 8조1천124억원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전년도 당초 예산에 비해 9.1% 증가한 규모다. 하지만 충청내륙화고속도(1∼4공구·981억원)를 비롯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행복도시∼청주공항 연결도로’ 등 주요 사회간접자본시설 사업비가 계상되지 못했다.

차 없는 주차장을 만들려는 시도로 중요한 사업에 차질이 생긴 셈이다. 자칫 충북도의 각종 현안 사업이 뒷걸음칠 수 있다.

추석 연휴에 물가상승으로 인해 겨울철 생활고 걱정을 하는 시민들도 많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곡물 가격이 타격을 받아 관련 농산물 소비자 물가가 큰 폭으로 뛴 데다 가스 값 폭등으로 난방비가 상승할 수 있다. 서민들은 벌써부터 겨울철 생활고를 우려할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태풍과 기록적인 폭우로 농산물 수확량 감소로 인한 김장철 배추와 무 등 채소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장바구니 물가가 잡히지 않으면서 서민의 시름이 깊어진다.

최근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6% 넘게 치솟으면서 24년 8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물가 상승 분위기가 범상치 않다. 서민 생활 안정과 과도한 인플레이션 기대 차단을 위해 정부가 선제적인 대응을 하지 않으면 불과 몇 달 안에 겨울철 서민 고통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나서서 서민물가 안정 대책을 하루빨리 세워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