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참석
뉴욕 유엔총회…미·일 등 양자회담 추진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5박7일 일정으로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에 나선다. 김건희 여사도 동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런던에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국장에 참석한 후 뉴욕으로 이동해 유엔총회 연설에 나선다. 그리고 캐나다를 방문해 양자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2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순방의 첫 방문지인 영국에서는 1박2일간 머물면서 19일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치러지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리셉션 등의 일정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다.

김 실장은 “첫 방문지인 런던에서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에 참석해 지난 70년간 영국을 이끈 역사적 지도자를 추모하고 영국 국민과 왕실에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이 외국 정상 장례식에 참석한 것은 7년 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 장례식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참석한 바 있다. 이보다 앞서 2000년에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오부치 게이조 전 일본 총리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런던에서 곧바로 미국 뉴욕으로 이동해 유엔총회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고위급 기조연설 첫 날인 오는 20일에 기조연설을 하고, 유엔사무총장 면담 및 주요 국가 정상들과의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미국, 일본을 포함해 3~4개 나라와의 양자회담을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이번 유엔총회 주제는 국제사회가 전례 없는 전환점에 놓여있다고 보고 복합적 도전에 대한 변혁적 해결책을 모색해보자는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바탕으로 자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지, 아니면 이를 거부하는 세력의 도전에 의해 위축될지 판명되는 기로에 서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연설은 국제현안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국제질서 구축에 앞장서는 글로벌 리더 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의 역할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조와 지지를 거듭 요청하고, 북한에는 비핵화를 재차 촉구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 후 캐나다를 방문해 양자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김 실장은 “캐나다의 경우 우리 입장에서 제2의 광물자원 공급국이자 리튬, 니켈, 코발트 등 2차전지와 전기차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생산국이다. 게다가 AI 기술 산업발전 및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캐나다 방문은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경제안보 강화를 위한 공조를 심화할 수 있는 계기 마련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